반응형
조류의 2차 대사산물(secondary metabolites)은 이들의 생리적 생존에 필수적이지는 않지만, 외부 환경에 대한 적응이나 상호작용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2차 대사산물은 다양한 생리적 작용을 하며, 종종 인간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조류가 생성하는 주요 2차 대사산물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2-MIB(2-메틸이소보르네올)
가. 2-MIB 생성
- 2-MIB는 주로 남조류와 일부 곰팡이가 특정 조건에서 2차 대사산물로 생성합니다. 이는 생존을 위한 필수 물질이 아니라, 외부 환경에 반응하거나, 서식지를 확보하는 등의 부가적인 역할을 하는 물질입니다. 2-MIB는 남조류와 곰팡이가 자라면서 배출하는 휘발성 유기화합물 중 하나입니다.
나, 2-MIB 생성 환경 조건
- 2-MIB는 남조류가 번성하는 특정 환경 조건에서 특히 많이 생성됩니다. 다음과 같은 조건이 이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 고온: 따뜻한 날씨, 특히 여름철 수온이 상승할 때 남조류의 성장 속도가 빨라지며, 2-MIB가 더 많이 생성됩니다.
- 풍부한 영양분: 질소, 인 같은 영양소가 과잉 공급될 때(보통 비료나 생활하수로 인한 유입) 남조류의 번식이 활발해지면서 2-MIB 생성도 증가합니다.
- 빛: 충분한 일조량은 남조류의 광합성을 촉진하여 2-MIB와 같은 대사산물의 생성량을 증가시킵니다.
- 분해 과정 : 남조류나 곰팡이가 성장하다가 사멸할 때, 세포 안에 있던 2-MIB가 물로 방출됩니다. 이러한 방출은 남조류가 대량 번성한 후 죽으면서 대규모로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물 속 2-MIB 농도를 급격히 높입니다.
라. 2-MIB의 구조적 특성
- 2-MIB는 화학적으로 매우 안정된 구조를 가지고 있어 자연 상태에서 쉽게 분해되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일단 물 속에 존재하게 되면, 물리적, 화학적 방법으로 제거되지 않으면 오래 남아 물의 맛과 냄새에 영향을 줍니다.
2. 신톡신 (Cynotoxins)
- 신톡신(Cyanotoxins)은 사이아노박테리아(blue-green algae), 즉 남조류가 생성하는 독성 물질로, 인간과 동물에게 다양한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사이아노박테리아는 물에서 광합성을 통해 에너지를 얻는 미생물로, 특정 환경 조건(고온, 과잉 영양소 등)에서 급격하게 번성해 '녹조 현상'을 일으키며, 이때 독성을 가진 신톡신이 방출될 수 있습니다.
- 신톡신은 크게 3가지 주요 그룹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간독성, 신경독성, 세포 독성입니다. 각각의 독소는 다른 방식으로 작용하여 심각한 건강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제 각각의 신톡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가. 마이크로시스틴(Microcystin)
- 유형 : 간독성(hepatotoxin)
- 주요 생성종 : Microcystis, Anabaena, Oscillatoria 등의 남조류
- 특징 : 가장 흔하게 발견되는 신톡신 중 하나로, 간 세포에 직접적인 독성을 미칩니다.
- 작용 메커니즘 : 마이크로시스틴은 단백질 인산화 효소(protein phosphatase)의 활성을 억제하여 간세포의 구조적 손상을 초래하고, 간 기능을 심각하게 방해합니다.
- 증상 : 장기간 노출 시 간 기능 저하, 간경화, 간암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단기간 노출 시에도 구토, 설사, 복통, 피로감 같은 급성 중독 증상을 일으킵니다.
- 독성 경로 : 물을 마시거나, 오염된 물에서 수영할 때 피부나 점막을 통해 흡수됩니다.
나. 시아노톡신(Cylindrospermopsin)
- 유형 : 간독성 및 신장독성(hepatotoxin, nephrotoxin)
- 주요 생성종 : Cylindrospermopsis, Aphanizomenon
- 특징 : 간과 신장에 동시에 영향을 미치는 독성 물질입니다. 이 독소는 특히 체내에서 단백질 합성을 억제하여 장기 손상을 유발합니다.
- 작용 메커니즘 : 체내에서 단백질 합성을 방해하고, 간과 신장을 비롯한 장기에 염증을 일으킵니다.
- 증상 : 급성 중독 시 간 손상, 신장 기능 부전, 위장관 출혈, 발열, 구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독성 경로 : 주로 오염된 물을 통해 흡수되며, 피부 접촉으로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다. 아나톡신-a(Anatoxin-a)
- 유형 : 신경독성(neurotoxin)
- 주요 생성종 : Anabaena, Planktothrix, Oscillatoria
- 특징 : 매우 빠르게 작용하는 신경 독성 물질로, 흡입이나 섭취 후 몇 분 내에 신경계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작용 메커니즘 : 아나톡신-a는 아세틸콜린 에스터라아제(acetylcholinesterase) 효소를 차단하여, 신경 신호의 전달을 과도하게 지속시킵니다. 이로 인해 신경 세포 간 신호 전달이 과도하게 활성화되고, 근육 마비 및 호흡 곤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증상 : 급성 중독 시 근육 경련, 호흡 곤란, 신경계 마비가 발생할 수 있으며, 신속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 독성 경로 : 오염된 물을 마시거나 흡입할 경우, 또는 피부 접촉으로도 중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라. 사목신(Saxitoxin)
- 유형 : 신경독성(neurotoxin)
- 주요 생성종 : Aphanizomenon, Cylindrospermopsis
- 특징 : 사목신은 조개류 중독(PSP, paralytic shellfish poisoning)을 일으키는 독소로, 해산물 섭취로도 중독될 수 있습니다. 신경계에 강한 독성을 띠며, 사람들에게도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 작용 메커니즘 : 신경 세포의 나트륨 채널을 차단하여 신경 자극이 전달되지 않게 만듭니다. 이로 인해 신경계의 마비가 발생합니다.
- 증상 : 신경 마비, 호흡 곤란, 두통, 메스꺼움, 심한 경우에는 호흡 정지로 인한 사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독성 경로 : 오염된 물이나 해산물을 섭취할 때 발생하며, 특히 여름철 해양 오염으로 인해 자주 문제화됩니다.
마. 아나톡신-a(s)
- 유형 : 신경독성(neurotoxin)
- 주요 생성종 : Anabaena
- 특징 : 아나톡신-a와 유사하지만, 아세틸콜린 에스터라아제를 더욱 강력하게 억제하는 물질입니다.
- 작용 메커니즘 : 아세틸콜린 에스터라아제 활성을 차단하여, 신경 세포 간의 신호가 과도하게 전달되며, 이는 근육 마비와 호흡 정지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 증상 : 근육 경련, 신경계 마비, 호흡 곤란,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바. 립토시스파민(Lipopolysaccharides, LPS)
- 유형 : 세포 독성(cytotoxin)
- 주요 생성종 : 거의 모든 남조류에서 발견됨.
- 특징 : LPS는 남조류 세포벽의 구성 성분으로, 세포가 파괴되면서 방출됩니다. 이는 염증 반응을 일으키며 독성 효과를 유발합니다.
- 작용 메커니즘 : 인체에서 염증 반응을 촉진하고, 심각한 경우 면역 과잉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증상 : 피부 발진, 알레르기 반응, 심한 경우에는 호흡기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3. 파라알데히드 (Paraldehyde)
- 남조류의 분해 산물로, 약간의 화학 냄새를 발생시키는 물질입니다.
4. 프리카발린 (Precarbavolin)
- 녹조류에서 발견되는 대사산물로, 해양 생태계에서 특정 방어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환경 이야기 > 물과에너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이크로시스티스, 시아노박테리아 ! 조류 인가 세균인가? (0) | 2024.10.24 |
---|---|
HABs(Harmful Algal Blooms) 유해 남조류 번성 (3) | 2024.10.23 |
지오스민(Geosmin) ! 물에서 나는 흙냄새의 원인 (1) | 2024.10.22 |
물에서 나는 이상한 맛과 냄새의 원인 (4) | 2024.10.20 |
맑고 건강한 물의 비밀 (3) | 2024.10.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