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 이야기/재료과학

"스판덱스!" 신축성 옷? 누구냐 너

by Insight LooM 2025. 1. 13.
반응형

여러분 혹시 지금 입고 있는 옷을 쭉~ 잡아당겨 보신 적 있나요?
만약 옷이 늘어나면서 다시 원래 상태로 돌아 온다면 그건 바로 "스판덱스(Spandex)"의 매직 덕분입니다.
일상에서는 그냥 "스판" 이라고 부르죠!

스판덱스신축성이 매우 뛰어난 합성 섬유로, 옷감에 사용되어 유연성과 탄력을 제공합니다.

정식 화학명은 폴리우레탄(Polyurethane)이며, 주로 다른 섬유와 혼합되어 의류의 신축성을 높이는 데 사용됩니다.

스판덱스는 북미에서 흔히 사용되는 이름이며, 유럽에서는 엘라스테인(Elastane)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스판덱스(Spandex)"라는 이름은 "신축성(elasticity)"이라는 특징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사실, "Spandex"는 특정 화학적 이름이 아니라 단어 "expands(확장하다)"의 철자를 뒤집은 것입니다.

뒤집었다고? 

이 이름은 미국의 듀폰(DuPont) 사가

1958년 처음 개발한 폴리우레탄 기반 섬유를 상표화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졌습니다.

스판덱스는 폴리우레탄 기반의 중합체로서 폴리올(polyol)과 디이소시아네이트(diisocyanate)라는 화학물질을 반응시켜 폴리우레탄을 형성하고 이물질을 용매와 섞어 섬유형태로 가공하는 것입니다.

"Spandex"라는 이름은 섬유의 뛰어난 신축성과 확장성을 직관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고안된 것입니다.

 

 

기술적 화학명인 폴리우레탄(Polyurethane)은 소비자에게 너무 어렵고 덜 직관적이기도 하지만, "Spandex"라는 단순한 이름은 제품의 특징을 잘 설명하면서도 기억하기 쉽습니다.

 

스판덱스가 없었다?

요가 자세를 바꿀 때마다 옷이 딸려 올라간다면? 상상만 해도 스트레칭 대신 스트레스겠지요?

 

스키니진이 딱 맞는 이유는 스판덱스 덕분인데 이게 없으면 걷기조차 힘들지 않았을 까요?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압박 스타킹이나 의료용 복대에도 스판덱스가 사용됩니다.

 

스판덱스 관리의 기술

스판덱스를 오래 오래 사용하려면 관리가 중요합니다.

찬물로 세탁하기 : 뜨거운 물은 스판덱스 섬유를 약하게 만듭니다.

건조기 금지 : 열은 섬유의 적, 자연건조가 최고입니다.

섬유유연제 피하기 : 섬유유연제는 스판덱스의 탄력을 감소시킬수 있습니다.

스판덱스는 그저 섬유가 아니라, 우리의 자유로운 움직임을 책임지는 히든 파트너입니다. 운동복, 수영복,
심지어 데일리룩까지 스판덱스 덕분에 더 편안하고 멋지게 완성될 수 있죠.
그러니 오늘, 스판덱스를 기억하며 감사의 마음을 전해 보는 건 어떨까요?
이 섬유 없이는 우리가 지금처럼 편안하게 살아가기 힘들 테니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