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삶에서 수많은 감정을 느낍니다. 그리고 감정이 기어질 때 눈에 맺히는 것이 바로 "눈물"이죠
"눈물 한 방울"이라는 표현은 매우 감성적이고 상징적이 의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기쁨의 눈물은 승리의 순간을 떠올리게 하고, 슬품의 눈물은 치유를 위한 시작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한 방울의 눈물이 때로는 책 한 권 보다 더 많은 이야기를 전달할 수도 있습니다.
눈물 한 방울의 무게와 부피는 어떻게 될까요?
눈물 은 물과 거의 동일한 물리적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표면장력이 크기 때문에 작은 방율 형태로 유지합니다. 물방울의 크기는 액체의 점도, 표면장력, 중력에 따라 결정되지만 보통 사람의 눈물 항 방울의 평균적인 직경은 약 2~5mm라고 합니다.
이를 부피로 계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직경
2mm
3mm
4mm
5mm
부피
4.18 μL
14.13 μL
33.49 μL
65.42 μL
보통 눈물 한방울의 부피는 일반적으로 약 40~70 μL로 알려져 있고, 안약 한 방울의 부피를 약 50 μL 로 보고 있습니다.
이를 눈물 한 방울의 무게로 환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눈물 한방울의 평균 부피를 약 50 μL (마이크로미터)로 보고 눈물은 주로 물로 이루어져 있어 밀도가 물과 비슷한 약 1g/ cm³인 것을 기준으로 계산하면
눈물 한 방울의 무게는 약 0.05g 정도입니다.
눈물에는 물 뿐만 아니라 염분, 단백질, 효소 등이 포함되어 있어 개인이나 상황에 따라 밀도가 약간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사람마다 또는 눈물 흘림의 강도에 따라 눈물방울의 크기가 다를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일반적으로 0.05g으로 보는 것이 가장 가까운 평균적인 값이라고 합니다.